칼럼

공부위치·환경 분석하기

작년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공부의 신’의 주인공들을 알고 있는가? 생계를 위해 철가방 아르바이트를 하는 백현이, 열악한 가정환경과 집중력 부족으로 성적 최하위권인 풀잎이, 공부 이야기만 나왔다 하면 기가 죽는 찬두, 백현이를 쫓아 다니느라 바쁜 현정이, 자신감 제로인 봉구. 각자의 상황과 환경은 다르지만 이들의 공통점이 있었으니 모두 공부도 잘하고, 좋은 성적을 받고 싶어 한다는 점이다. 아마도 이것은 우리나라 모든 학생의 바람이자 목표가 아닐까 한다.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고자 할 때, 학생들은 대부분 암기비법 같은 ‘공부 기술(테크닉)’에 관심을 둔다. 왠지 공부 고수들의 방법을 알면 성적도 금방 오를 것 같고, 공부를 잘하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물론 공부 기술을 알면, 성적을 올리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근본적으로 자신의 취약과목 및 부족한 부분을 해결하고 공부의 기초를 튼튼히 세우려 한다면, 단순히 공부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론 부족하다. 공부 기술 말고도 자신에게 꼭 맞는 ‘공부 전략’이 필요하다.

그런데 공부 전략은 나의 현재 ‘공부위치’ 및 ‘공부환경’을 알아야 제대로 세워갈 수 있다.

공부위치를 파악할 때 활용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성적표’이다. 대부분의 학생은 성적표를 받으면 점수만 확인하고 잘 꺼내보지 않는다. 하지만 성적표에는 자신의 객관적인 위치와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담겨있으므로, 잘 모아두어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성적표 분석을 하려면, 우선 자신의 지난 성적표(최근 2년에서 6개월간)를 모아야 한다. 그다음, 시기별로 과목별 점수와 등수를 막대그래프로 그려본다. 그리고 표시한 각 과목의 성적 변동 추이를 살핀다. 이때 점수가 낮은 과목과 높은 과목은 체크해보고, 왜 점수가 잘 나왔는지 혹은 왜 낮은 점수를 받았는지 그 이유도 함께 생각해 본다. 이유를 분석해야 취약과목은 보완하고, 효자과목은 지속적으로 좋은 성적을 유지해 갈 수 있는 전략 수립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이 활동은 현재 자신의 위치를 객관적인 수치로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목표와 공부계획을 잘 세워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성적표를 통해 공부위치를 파악했다면, 그다음으로는 ‘공부하는 나’를 둘러싼 여러 가지 학습 상황, 즉 공부 환경을 파악하기 위해 ‘SWOT분석’을 활용할 수 있다.

SWOT분석은 내가 지금 어느 위치에서, 어떤 상황에 부닥쳐 있는지, 내가 무엇에 강하고, 무엇에 약한지, 어떤 것이 나에게 기회가 되고 위협이 될 것인지를 분석해 보는 활동이다. 자신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공부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학교 환경, 교육 정책, 학교 성적 시스템)을 분석하여 기회 요인과 위협요인을 찾아낸다. 예를 들어 공부 강점으로는 ‘영어 스피킹을 잘 한다’, 약점은 ‘예습을 싫어한다’, 기회 요인으로 ‘지역 내 영어 스피킹 대회가 열린다’ 위협요인 ‘가고 싶은 대학과 과에 정원이 축소되었다’ 등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 단편적인 예였지만, SWOT분석을 하게 되면 강점을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거나 다른 방법을 찾아내어 미리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SWOT 분석을 진행할 때는 구체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해 보고, 대안까지 모색해 보도록 한다.

사람들은 때로 스스로 너무 관대하거나 혹은 가혹하게 되어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쉽지 않다. 공부에서도 마찬가지. 하지만 앞서 소개한 성적표 분석과 SWOT분석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상황을 가감 없이 파악해 보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세워보자. 그래서 올 한해 공부도 잘하고, 좋은 성적을 받겠다는 목표, 꼭 이뤄내길 바란다.

By |2016-10-17T14:32:22+00:001월 18th, 2011|칼럼|공부위치·환경 분석하기에 댓글 닫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