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도전! 습관프로젝트

혹시 동물원 코끼리 발에 묶어 둔 밧줄을 본 적이 있는가? 커다란 코끼리의 발에 뭣 하러 그런 줄을 묶어 놓은 것일까? 이유를 알게 되면, 여러분은 ‘이래서 습관이 중요하구나’ 깨닫게 될 것이다. 어린 코끼리를 밧줄에 묶어두면, 처음에는 탈출을 시도하기 위해 여러 번 발버둥을 친다고 한다. 하지만 힘이 약한 코끼리는 안타깝게도 매번 실패의 쓴맛을 보게 된다. 발이 묶여 있을 때 도망칠 수 없었던 경험은 점차 코끼리에게 ‘습관’으로 굳어지게 되고, 이제는 도망갈 힘이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그 시도조차 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도 있듯이 한 번 길든 ‘습관’은 결코 쉽게 변하지 않는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좋은 공부습관이든 나쁜 공부습관이든 한번 만들어지고 나면, 그 습관은 잘 없어지지 않는다. 게다가 ‘공부습관’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암기력이나 공부기술(Skill)보다 성적에 더 큰 영향을 준다 하니, 지금부터라도 좋은 공부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보통 하나의 습관이 만들어지기까지 40일이 걸린다고 한다. 40일이면 꽤 길다는 생각을 할지 모르나, 40일이면 1년에 9개 정도의 좋은 습관을 갖게 되니 충분히 도전해 볼만 한 수치다. 또 습관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기까지는 21일이면 가능하다고 하니, 지금부터 소개하는 습관 ‘3·7·21 습관 프로젝트’를 잘 기억하고 실천에 옮겨, 좋은 공부습관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3·7·21 습관프로젝트에서 각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습관을 고치기로 한 후, 가장 넘기기 어려운 고비라는 3일, 다시 한 번 목표를 다잡아야 하는 7일, 그리고 습관이 형성될 21일을 뜻한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면 우선,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바른 자세하기, 예습·복습하기 등과 같이 자신이 만들고 싶은 ‘좋은 공부습관’을 목표로 설정한다. 혹은 집에 오자마자 컴퓨터 사용하지 않기, 인터넷강의 들으면서 웹서핑하지 않기, 공부하다가 거울 보지 않기 등의 ‘고치고 싶은 습관’ 중 한 가지를 정해도 좋다.

그런 다음, 눈에 보이는 곳에 체크 표를 만드는 것이다. 그냥 머릿속으로만 ‘실행해야지’하고 생각 하면, 지키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체크 표를 만들어 실천여부에 따라 ○, △, Ⅹ로 표시해야 한다. 이 활동을 하게 되면, 매일 자신이 습관을 잘 지키고 있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습관 목표에 도달하는 데 자극이 된다.

습관프로젝트를 하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중간에 잘 지키지 못한 날이 있더라도, 도중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는 것’이다. 혹 중간에 유혹에 넘어져 실패하게 되더라도, 그 다음 날부터는 다시 시작하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누구나 유혹에 넘어질 수 있지만, 다시 시작하는 사람만이 목표 달성의 성공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중학생 정민(15)이는 집에 오면 바로 컴퓨터를 켜고, 게임을 하기 시작해 새벽에나 잠을 자고, 그래서 아침에는 늦잠자고 학교에서는 졸기 일쑤였던 학생이었다. 그러나 습관프로젝트를 접한 정민이는 마음을 굳게 먹고 하루에 ‘컴퓨터 게임은 1시간만 하기’라는 목표를 정했다. 정민이에게도 3일째 큰 고비가 찾아왔다고 한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다시 마음을 다잡아 습관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 21일 후에는 게임을 지나치게 하는 습관을 버리고 계획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학생으로 변하게 되었다.

사실 정민이가 습관 프로젝트에 성공할 수 있었던 큰 이유 중 하나는 다른 가족들도 함께 습관 목표를 정하고 참여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혼자 결심하고 혼자 진행하게 되면 다른 사람이 확인할 수 없어 포기하기 쉬우므로, 처음부터 가족들이 함께 각자의 습관목표를 정해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 지금 여러분도 자신이 만들고 싶거나, 고치고 싶은 습관을 하나 정해서 3·7·21습관프로젝트를 실행해 보기 바란다. 힘든 고비도 찾아오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습관프로젝트를 해내고 나면, 21일 후에는 인생 전반을 변화시킬 수도있는 ‘좋은 공부습관’ 하나를 간직하게 될 것이다.

By |2016-10-17T14:32:23+00:0011월 1st, 2010|칼럼|도전! 습관프로젝트에 댓글 닫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