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우리 아이,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 왜 안오를까?

“나름 공부한다고 했는데도 성적은 계속 제자리예요. 해도 안오르니 답답하네요.”

김승태(15)군은 이번 중간고사 성적표를 받아보고 마음이 좋지 않았다. 초등학교 때는 평균 성적이 96점에 이를 정도로 높았지만 중학교 와서는 70점대로 똑 떨어졌다. 때문에 학원을 다니고 과외를 받으면서 성적 올리기에 매진했지만 늘어난 공부량만큼 성적은 오르지 않았다. 이번 중간고사를 앞두고도 다니던 수학,영어 단과학원을 그만두고 성적 관리를 해준다는 종합학원에 등록했지만 여전히 성적은 제자리였다.

△실패의 원인, 노트 필기에 있다

김 군은 오르지 않는 성적 때문에 스트레스도 심하게 받는다. 하교 후에도 학원에 가지 않고 PC방을 전전하기 일쑤. 그러다 시험 때가 되면 긴장되면서 몰아치기 공부를 하곤 한다. 김 군의 문제는 중학교에 입학하면서 변화된 학습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여전히 초등학교 때의 공부방법을 고집했기 때문. 초등학교 때보다 같은 시간에 받아야 하는 정보량이 많아졌음에도 간과하고 넘어가 정리하는 습관을 키우지 않은 것이다.

시험볼 때는 여전히 문제집 위주로 풀이에만 집중했고, 학원에서 수업을 들을 때도 들었던 내용을 머릿속으로 그려 문제풀이 위주로 해왔던 것이다. 정리되지 않은 노트 때문에 수업시간에 중요하게 설명했던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명확하게 떠오르지 않았고, 문제집을 풀더라도 개념을 이해하지 않고 풀어 점수만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다.

대전 C고에 다니는 최모양 역시 고등학교에 입학한 후 성적이 중학교 때보다 2배 가까이 차이가 났다.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꾸준히 성적을 올려 3학년 2학기 때에는 전교에서 10등 안에 들었던 최 양은 당황했다. 고등학교에 입학해 처음으로 본 중간고사에서 성적이 전교에서 50등 밖으로 밀려났기 때문이다.

최 양은 수업시간에 필기하는 것보다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필기는 친구의 것을 빌려 복사해 공부하고,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그럴수록 점수는 더 떨어졌고 필기를 해보려고 했지만 필기량이 많은데다 따라 쓰기도 어려웠다.

최 양은 “친구가 필기한 것을 보면서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았다”며 “수업을 집중해 들었었지만 필기한 내용은 잘 기억나지 않았는데 노트필기를 하면서 생각을 다시 정리하지 못한 게 실패의 원인이었다”고 말했다.

반면 S고 2학년에 재학 중인 서모군은 노트필기로 성적이 향상된 케이스. 서 군은 바인더로 매일 공부한 것을 정리하고 수업시간에 받는 프린트물을 함께 정리해놨다. 이로 수업시간 뿐 아니라 수행평가나 쪽지시험까지도 놓치지 않았다.

서 군은 “수업시간에 대한 기억이 노트를 보면 생생해진다”며 “노트를 정리하면서 복습을 하는 효과도 있어 벼락치기가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노트 필기의 중요성, 왜 필요할까?

1등이나 꼴찌나 모두 같은 수업을 듣고 비슷한 학원을 다니는데 왜 성적 차이가 나는 것일까? 그것은 ‘수업의 내용을 얼마나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내신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요즘, 내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 어떤 것보다 학교 수업이 중요하다. 시험을 출제인이 학교 교사인만큼, 내신을 잘 받고 싶다면 지루하고 이해하기 힘들어도 수업에 집중해야 한다. 수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은 노트필기다.

수업시간 내용을 이해했어도 문제를 풀 수 있으려면 기억을 해야 하는데, 기억하는 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격히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노트필기를 해야 한다.

시험 때 필기 잘하는 친구들의 노트를 빌려 공부하더라도 자신이 정리해서 공부한 내용보다는 기억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학교에서 5시간 이상의 수업을 들으며 내용을 효과적으로 기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이 직접 내용을 정리해야 한다.

무조건 문제를 많이 풀고 강의를 듣는다고 해서 실력이 느는 것은 절대 아니다. 한 문제를 복습하더라도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쳐야 하고, 수업을 들어도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게 필요한 것.

나에게 다가온 지식들을 효과적으로 축적하고 관리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이 노트필기이다. 성적이 안오를 때 원인이 무엇인지 자신을 되돌아보면 정리성부족인 경우가 많다. 노트필기를 하면서 학습 습관을 다시 잡는 게 중요하다

By |2016-10-17T14:32:23+00:0010월 18th, 2010|칼럼|우리 아이,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 왜 안오를까?에 댓글 닫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