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학교수업 잘 들으면 성적이 오른다!

학교수업 잘 들으면 성적이 오른다!

상위 1퍼센트에 속하는 학생들의 화려한 성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족집게 과외나 특별한 학원 수업? 아니면 타고난 IQ덕분일까?

실제로 그들의 공부비결은 너무 심플해서 놀라울 정도다. 그것은 바로 학교수업을 ‘경청’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수업을 듣는데 소비한다. 그런데 상당수의 학생들은 학교수업을 잘 듣지 못한다. 학교에서는 하루 종일 딴 생각, 딴 행동을 하다가 하교 후에 가는 학원이나, 과외공부에 집중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에 비해 공신들은 학교수업에 올인한다고 하니 학교수업에 보물같은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은 확실하다.

초등학교 입학 후, 대학교 졸업까지 학교에서 수업을 들으며 보내는 시간을 계산해보면 무려 ‘16년’이라는 시간이 나온다. 사람의 평균 수명을 ‘80세’라고 가정했을 때 오분의 일에 해당하는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것이다. 학교수업이 우리 인생에 차지하는 비중이 꽤 크다는 이야기이다. ‘서당 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 속담처럼, 16년이라는 시간을 목적한대로 경청하며 보낸다고 하면 제 아무리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라 할지라도 좋은 성적을 얻을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학교수업은 시험문제의 보물창고와도 같다.

내신 성적의 평가기준인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출제자는 다름 아닌, 학교 선생님이다. 학교 수업을 집중해서 들으면 선생님께서 가르치시는 내용을 통해 시험에 출제될 만한 내용들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이 좋은 학교수업을 어떻게 하면 졸지 않고 집중하면서 들을 수 있을까?

바로, ‘바른 자세’를 갖추게 되면 수업에 몰입할 수 있다. 자세는 신체의 여러 기관과 역학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불량한 자세를 갖게 되면 신체의 균형이 깨져 피로와 여러 가지 질환의 원인이 된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은 균형 잡힌 신체의 성장을 위해서라도 바른 자세를 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몸을 한 쪽으로 기울이는 습관은척추와 골반을 비뚤어지게 하고 턱을 괴거나 한쪽으로 엎드려 자는 습관은 안면비대칭을 유발한다. 또한 뇌에 산소가 조달되는 것을 방해해 졸음을 유발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든다.

바른 자세란, 책상 앞에 앉을 때는 상체와 허벅지, 허벅지와 무릎이 직각이 되도록 앉는 자세이다. 의자에 엉덩이를 깊숙이 대고 앉도록! 등 아래 부분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쿠션을 대어 앉으면 편안하다. 양 발은 바닥에 붙이고 다리를 꼬지 않아야 한다. 턱은 당기되 힘을 빼고, 책을 볼 때는 몸을 구부리거나 고개를 너무 숙이지 않아야 한다.

책 받침대를 사용하면 책과 눈높이가 맞아 눈의 피로감을 덜고 목에 부담감을 덜 수 있다. 책과 눈과의 거리는 30센티미터 정도 떨어지는 것이 좋다.

책걸상을 점검해보는 일도 중요하다. 책상이 너무 낮으면 구부정한 자세가 되어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책상이 너무 높으면 양 어깨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경직된 자세로 수업을 들어야 한다. 만약, 책걸상의 높낮이가 자신과 맞지 않는다면 다른 친구의 것과 교환해보는 것도 좋겠다.

아무리 좋은 자세라 해도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으면 몸에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쌓이게 된다. 2시간 마다 한 번씩 맨손체조나 스트레칭을 하며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겠다’ 라는 마음가짐도 굉장히 중요하다. 이미 불량한 자세가 습관이 되어버린 사람이라면 책상에 좋은 자세에 관한 그림이나 매뉴얼을 붙여 놓도록. 자세는 오랜 시간 만들어져 온 ‘습관’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이전의 습성대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리마인드(remind)하는 것이 필요하다.

바른 자세로 경청하는 힘! 이것이 앞서 말해온 공신의 공부비법이다. 지금까지 학교수업을 소홀히 해왔다면, 엉터리 자세로 수업시간을 흘려보냈다면, 오늘, 지금 이 순간부터 바른 자세로 수업을 듣는 것을 실천해보자. 하루가 이틀, 이틀이 열흘, 열흘이 ‘바른 16년’이라는 시간을 만들어줄 것이다. 또한 좋은 성적을 만들어주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수업을 듣는 자세가 삶을 살아가는 자세를 만든다’는 진리를 유념하고 오늘부터 실천할 수 있는 당신이 되기를 바란다.

By |2016-10-17T14:32:22+00:001월 31st, 2011|칼럼|학교수업 잘 들으면 성적이 오른다!에 댓글 닫힘